안녕하세요~!
6주차 열일곱번째 강의가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알아볼 주제는
LMF
입니다!
LMF(Language Market-Fit)
: 제품을 대신해 카피/문구 등을 통해 제품의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방법
→ 제품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언어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과 제품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의 교집합이 LMF라고 보면 됨!
LMF를 하는 이유
→ 고객이 반응하는 언어를 찾아 마케팅 효율을 높이고 마케팅을 통한 매출을 높이기 위해
LMF는 언제하나요?
- 제품에 대해 표현하는 명확한 용어를 알고 싶을 때
- 아직 명확하게 데이터기반 광고 성과를 알지 못할 때
LMF를 찾는 방법
- 고객의 언어 반영 - 리뷰, 피드백, 포럼, SNS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과 용어 습득 & 마케팅 메시지, 제품 설명에 반영
- 심층 인터뷰와 설문조사 - 니즈와 선호도 이해 & 정량적/정성적 피드백
- 광고 테스트 - 메타 등 광고 매체를 통한 소재 테스트, CRM 메시지 발송을 통한 카피 테스트 등을 하여 LMF를 정량적으로 확인/검증
LMF 검증단계
- 가설 수립 - 퍼소나 설정, Value Prop 선정
- 테스트 기획/구현 - 소구점 설정
- 테스트 진행
- 결과 도출/분석
*Value Prop: 자사 제품 및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가치
기능적 가치 - 제품의 실용성,성능,품질 ex) 효율향상,문제해결,편의성제공
경제적 가치 - 고객의 재정과 관련된 가치 ex) 비용절감, 투자가치, 시간대비 금전적 효율성
정서적 가치 - 고객의 감정이나 심리적 가치 ex) 만족감, 자존감, 스트레스 감소
사회적 가치 - 고객의 대인관계, 사회적 지위 ex) 소속감, 자존감, 스트레스 감소
지적 가치 - 고객의 지식,기술,능력향상 ex) 학습기회, 창의성개발, 전문성 향상
*소구점: 제품이나 서비스가 갖고 있는 판매 포인트(Unique Selling Point, USP), VP를 꾸며주는 말
- 발산 - 전환 잘되는 퍼소나/VP는 뭘까?
- 수렴 - 테스트를 통해 알게된 위너 포인트의 마케팅적 효율을 증대시키는 단계
ㄴ 위너소재는 메타를 통해 identify하는게 최선 → 알고리즘이 더 촘촘함
ㄴ 전환 잘되는 디자인은 뭘까?
ㄴ 다른 매체도 메시지 통일해볼까?
→ 변수를 하나로 잡아야 원인 분석이 쉽다
광고제작 구조화
- Persona
- Value Prop
- CTA
광고제작시 주의해야 할 점
- 솔루션을 제공하지 않는 광고
- 타겟점이 명확하지 않은 광고
리써치
리서치 투두 리스트
- 유저 보이스 트레킹 - 앱리뷰, 상품 리뷰, 고객문의사항, 리뷰 포스팅
- 키워드/콘텐츠 발행량 트레킹 - 네이버/구글 검색량 & 검색 결과 수, 해시태그 발행량, 포스팅 발행량
- 사내 히스토리 트래킹 - 이전 광고성과 파악(메타 대시보드에서 광고비가 높은 거를 위주로 본다 → 핵심광고소재/위너광고), 마케팅 실행 & 히스토리 파악
- 경쟁사 트레킹 - 상세페이지, 각종 리뷰, 리뷰 포스팅, 외부 광고 히스토리 파악
아이데이션 chat gpt 프롬프트
<요청사항>을 토대로 Language Market Fit을 검증하기위한 Persona ideation을 해줘.
<요청사항>
- Persona는 10개 이상
- 표로 정리할 것
- Persona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
- Education Level
- Job
- Media/App
- Pain Point
- Needs
- Benefits
- Alternatives
- Service: Coupang Eats
Value Proposition별로 나누어 3개 선택 후 소구점 선택
Prompt: 나는 컨텐츠 마케터고 하기 정보는 쿠팡이츠를 사용했을 때 얻는 이득을 소비자 입장에서정리해본거야. 쿠팡이츠의 Value Proposition대로 정리해줄래?
맛깔나게 카피 쓰는 법
- 손실회피 심리 - 사람들이 동일한 양의 이익을 얻는 것보다 손실을 피하는것을 선호하는 경향
- 프레이밍 효과 - 정보의 제시 방식이 사용자의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는 개념
- 사회적 증거 효과 - 사람들의 행동을 참고하여 자신의 결정이나 행동을 하는 심리적인 현상
- 권위편향 - 사용자가 권위있는 사람이나 기고나의 의견에 더 큰 중요성을 부여하는 경향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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