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런] 디지털마케팅_새싹

[에이블런] Next Gen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열아홉번째 강의_콘텐츠마케팅

깔끼한 마케터 2024. 7. 10. 16:12

안녕하세요~!

5주차 열아홉번째 강의가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알아볼 주제는

콘텐츠 마케팅

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잠재고객의 관심사와 니즈에 맞는 유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마케팅 전략

 

콘텐츠 마케팅과 Social Media의 관계
  1. 콘텐츠 배포 채널로서의 소셜 미디어
  2. 타겟 오디언스와 소통 가능
  3. 콘텐츠 마케팅 성과 측정 가능

 

Social Media 채널 사용자 순위
  1. 인스타그램
  2. 유투브
  3. 블로그
  4. 트위터
  5. 카카오 브런치/스토리
  6. 틱톡
  7. 링크드인
  8. 스레드

 

Social Media 채널별 특징

 

인스타그램

  • 주요특징: 시각적 콘텐츠 중심
  • 대표유형: 캐러셀 슬라이드, 단일 피드, 릴스, 스토리
  • 유저 특징: 젊은 층 선호, 다양한 카테고리 콘텐츠 생산됨

 

유투브

  • 주요특징: 영상중심, 검색 최적화/구독 전환 지표
  • 대표유형: 롱폼/숏폼 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 유저특징: 광범위한 연령층, 교육 엔터 콘텐츠 수요 높음

 

트위터

  • 주요특징: 실시간 업로드 특화
  • 대표유형: 짧은 텍스트, 이미지/영상 첨부 가능
  • 유저 특징: 뉴스, 정치, 트렌드 관심, 실시간 소통 선호

틱톡

  • 주요특징: 숏폼 콘텐츠 중심, 챌린지 특화 플랫폼
  • 대표 유형: 15초 ~ 3분 이내 영상
  • 유저특징: 10/20대, 엔터테인먼트성 콘텐츠 주력
→ 우리 회사에 맞는 채널 선별, 우선순위 상위로 두기

 

콘텐츠 마케터의 R&R

 

콘마에게 바라는 것
  1. 온드미디어에 주목(*온드미디어: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자사 미디어 - 브랜드 사이트, 기업 블로그 , SNS등
  2. SEO를 통한 트래픽 창출 주목
  3. 숏폼과 롱폼시장 활성화, 양극화

 

마케터의 업무
  1. 콘텐츠 기획
  2. 영상편집
  3. 디자인
  4. 카피라이팅
  5. 포스팅작성
  6. 데이터분석

 

SNS콘텐츠 마케터의 업무 범위
  1. 타겟오디언스 파악
  2. 플랫폼별 콘텐츠 최적화
  3.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유지
  4. 콘텐츠 게시
  5. 팔로워와의 소통 및 관계 구축
  6. 성과 측정 및 분석
  7. 플랫폼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마케팅 현주소
  1. AI의 진화
  2. First party data에 주목
  3. 예산 보수적으로 운영, 장기적인 브랜드 구축에 주목

 

콘텐츠 기획

 

콘텐츠 기획 단계
  1. 목표설정
  2. 타겟 분석
  3. 콘텐츠 개발
  4. 액션 플래닝
  5. 실행, 분석, 개선

 

콘텐츠 기획
  • 목표 설정
  • OKR활용: 팀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 과정을 추적하는데 사용되는 목표 설정 및 성과관리 프레임워크
O - 온드미디어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용하여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강화, 메시지 전달력 강화
Kr - 브랜드 스토리텔링 초점 맞춘 시리즈물 피드 컨텐츠 월 사회 이상 게시
릴스 컨텐츠 월 4회이상 게시 평균 조회수 오만 이상 달성
인스타 스토리 콘텐츠 평균 도달률 30퍼 이상 높은 수준으로 유지

 

 

콘텐츠 기획

퍼소나: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상적인 사용자 또는 고객을 대표하는 가상 인물

**밸류포지션(자사 제품 및 서비스가 가지고있는 가치) 확립 전달

콘텐츠에 담아 제공할 가치 정의 = 온드미디어 SNS계정 팔로우를 해야 할 이유 제공

ㄴ 정보 제공, 교육과 성장, 경험 제공, 단순 흥미

→ 콘텐츠 타겟, 가치 분석해보기

매체별 전략 수립 필요

숏폼, 롱폼, 카드뉴스, 짧은 텍스트, 포스팅



콘텐츠 성과 분석

 

소재별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ㄴ 일반 프로덕트의 퍼널괖 유사한 SNS계정 퍼널

ㄴ 도달 → 노출 → 클릭 → 팔로우 → 재방문

  • 팔로우가 아닌 사람들에게 노출 잘 되고 있는가?
  • 노출 된 후 팔로우 전환 잘 되고 있는가?
  • 팔로우 및 링크 클릭 전환율이 잘 발생하고 있는가?



항상 체크해야 하는 것
  1. 콘텐츠 퀄리티 - 의도했던 타겟에게 내 콘텐츠가 도달하고 있는지, 방향성을 체크(콘텐츠가 얼마나 뾰족하게 기획됐느냐에 따라 달라짐)
  2. 성장 트렌드 - 3~6개월 트렌드를 확인했을때 우리 채널은 성장하고 있는가?(온드미디어의 성장은 콘텐츠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오래걸린다)

 

레퍼런스 리서치
  1. 일상 속 수집(SNS, SEO 콘텐츠) - 브랜드가 콘텐츠 큐레이션을 어떻게하는지에 초점 맞추기
  2. 타겟 관심사 다운로드(타겟 인터뷰) - 타겟 퍼소나와 유사한 사람 대상 관심사를 묻는 간단한 인터뷰 진행
  3. 타 카테고리 콘텐츠 수집(SNS, SEO 콘텐츠) - 후킹 전략, 콘텐츠 구성, 레이아웃등의 힌트 얻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