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런] 디지털마케팅_새싹

[에이블런] Next Gen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열네번째 강의_네이버 검색광고 X GFA 교육

깔끼한 마케터 2024. 7. 1. 17:24

안녕하세요~!

5주차 열세번째 강의가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알아볼 주제는

네이버 검색광고 X GFA 교육

입니다!


디지털 광고의 종류와 특징
  1. 이미지 광고: 단순 노출을 통한 단편적인 정보 제공
  2. 동영상 광고: 보다 많은 정보 전달 스토리텔링, 브랜딩 용이
  3. 검색광고: 구매 혹은 정보 탐색 의도를 가진 잠재고객에게 노출
  4. 네이티브 광고: 구매 혹은 정보 탐색 의도를 가진 잠재고객에게 노출

 

네이버 플랫폼 종류
  1. 검색광고: 네이버 검색 사용자에게 사이트와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네이버의 대표적인 마케팅
  2.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약정한 긱나 혹은 노출수에 맞춰 안정적으로 크리에이티브 광고를 노출하는 네이버의 핵심 디스플레이 광고
  3.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정교한 타겟팅으로 프리미엄 지면에 광고를 노출하며 실시간으로 운영하는 네이버의 새로운 디스플레이 광고

 

네이버 매체 장점
  1. 정교한 타겟팅
  2. 정확한 효과분석
  3. 합리적인 광고비용
  4. 넘버원 플랫폼

 

네이버 검색광고 종류
  1. 파워링크 - 사이트 홍보 및 방문 유도
  2. 쇼핑검색광고 - 상품 노출 및 판매 유도
  3. 브랜드검색 광고 - 브랜드 홍보 및 가치 향상
  4. 콘텐츠 검색광고 - 브랜딩 및 전환 유도

 

네이버 파워링크

: 네이버 통합검색 및 내/외부 페이지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대표 검색광고 상품

→ 고객이 광고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방문한 경우에만 광고비 지불

 

  • 파워링크 광고 구성요소
  1. 소재
  2. 키워드
  • 확장소재 종류
  1. 이미지
  2. 추가제목
  3. 서브링크
  4. 홍보문구
  5. 전화번호
  6. 위치정보
  7. 추가설명
  8. 가격링크
  • 파워링크 노출 영역 및 개수
  • 파워링크,비즈사이트
  • 네이버 서비스 영역
  • 제휴를 맺은 외부 사이트에도 노출

→ 노출 영역은 광고주가 직접 자유롭게 선택하고 수정 가능

 

  • CPC 광고 형태

*CPC란? → 클릭당 비용을 이야기하며 클릭할때만 비용이 발생

구하는 공식: 광고비 / 클릭 = CPC

 

  • 검색광고 광고비

: 클릭이 일어난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며 미리 충전한 금액에서 차감되는 방식

CPC * 클릭횟수 = 광고비

  • 검색광고 과금방식

→ 입찰가, 품질지수에 의해 결정

→ 광고의 품질이 높을수록 비용은 감소하고 광고 게재순위는 상승

*품질지수 평가 요인: 광고 연관성 + 광고 반응도

  • 검색광고 품질지수 높이는 팁
  1. 비슷한 키워드끼리 묶어서 하나의 그룹에 등록
  2. 키워드 삽입 활용
  3. 한그룹당 소재 최대 5개
  4. 소재 2개 이상 등록
  5. 소재 A/B 테스트
  6. 키워드와 소재의 연관도 높이기

 

브랜드 검색

: 통합검색 결과 최상단에 브랜드와 관련된 최신 콘텐츠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노출하는 상품

→ 잠재고객에게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

 

  • 상품 종류

→ 기기별 상품종류 다양, 상품마다 가격상이

 

  • 광고 요소

: 브랜드 검색 상품 선택 후 키워드 최대 30개, 소재 최대 5개까지 추가 운영

→ 연관성이 없는 키워드는 네이버에서 반려시킴

 

  • 광고비

: 구매키워드 조회수, 템플릿 유형, 집행기간에 따라 결정

(Ex 최근 30일 조회수 17,500회, 템플릿 유형: 모바일 라이트 썸네일형, 집행기간: 30일 → 30일 기준 단가표: 조회수: 15,701 ~ 22,100 단가 2,200,000)

 

https://searchad.naver.com/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 성별, 연령, 지역 관심사 등등에 맞춘 최적화 노출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활용 가능한 광고 상품
  1. 보상형 디스플레이 광고
  2. 네이버 패밀리 광고
  3. 성과형디스플레이 광고

 

스마트 채널

: 모바일 뉴스, 연예, 스포츠판 최상단에 노출되는 상품

 

이미지/네이티브 배너

: 넓은 지면에 노출시키며, 큰 문구와 이미지를 활용하여 높은 주목도와 손쉬운 전달

 

카탈로그판매

: 니즈와 관심을 고려한 상품 추천. 상품DB와 연동되어 자동으로 광고 소재가 제작되며, 정교한 매칭이 특징

 

밴드피드형

: 모바일 밴드 사용자 타깃 광고로 넘기면서 보는게 특징

 

커뮤니케이션 애드

: 커뮤니케이션 공간(네이버 카페)에서 AI분석을 통한 특정 주제 콘텐츠를 소비하는 유저에게 노출되는 콘텍스트 기반 마케팅



GFA구조
  • 브랜딩&트래픽 - 웹사이트트래픽 / 동영상 조회
  • 전환&퍼포먼스 - 웹사이트 전환 / 카탈로그 판매 / 쇼핑 프로모션
  • App유도 - 앱설치

 

웹사이트 트래픽
  • 더 많은 사람이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한 방문 최대화가 목표
  • 프로모션 이벤트 신규런칭 모델활용 브랜드 아이덴티티 제품력 등을 노출하며 트래픽 확보

 

웹사이트 전환 캠페인
  • 전환 확률이 높은 유저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타겟 학습
  • 전환율이 높은 이벤트, 프로모션,할인,가격 등을 소구 포인트로 소재 운영

 

동영상 캠페인
  • 네이버 메인 지면에 동영상 노출하면서 브랜드 스토리 소구

 

광고 그룹 선택
  • 오디언스 → demographic(성별, 지역, 나이 등)
  • 컨텍스트 → 커뮤니케이션 에드
  • 지역, 관심사 등등 선택가능
  • 게제 위치
  • 입찰 선택
  • 자동입찰
  • 비용 관리 - 입찰 한도 선택
  • 청구기준 - CPC
  • 예산 - 총예산/일예산
  • 기간설정 - 시작/종료 기간 설정
  • 상세일정 - 항상 게재 / 특정시간 게재(반드시 이벤트가 시작되는 시간으로 설정 - 새벽시간은 off하기)
  • 게제방식 - 일반게재(권장)/빠른게재
  • 소계 선택 방식 - 최적화, 성과가중, 균등
  • 노출빈도 - 자동설정/상세설정 > N회 노출 1일

 

보고서 추출

: 맞춤 보고서 추출을 통한 성과 확인

(ex) 연령별 인사이트 도출

4054 타겟에게 높은 트리팩 발생하면서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