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런] 디지털마케팅_새싹

[에이블런] Next Gen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열여섯번째 강의_숏폼 광고

깔끼한 마케터 2024. 7. 5. 13:47

안녕하세요~!

5주차 열여섯번째 강의가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알아볼 주제는

 

숏폼 광고(Shorts, Reels, Tiktok)

 

입니다!


매체별 광고 노출 알고리즘

Youtube
  • 맞춤관심사, 앱시그널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관심사

Demo & 콘텐츠 키워드

  • 1834 남성, Twice 키워드

Instagram
  • 고관여 오디언스 유사 타겟팅 → 인스타 프로필 참여자 LAL1~10%
  • Demo & 맞춤관심사 → 1834 남성, K pop 관심유저

TIktok
  • 고관여 오디언스 리타겟팅 → 티저 영상 시청완료 & 클릭유저
  • Demo & 맞춤관심사 → 1834 남성, K pop 관심유저

 

유기노출 알고리즘

: 사용자의 검색,정보,참여를 기반으로 광고주의 콘텐츠가 그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것

 

유저 참여율 계산 방법

이용자 참여율  = 좋아요, 댓글, 공유 수 / 영상 조회수

 

어떤 매체가 유기노출이 제일 높을까?

 

정답은 유투브

ex) 유투브 채널 - 숏츠맛집

  • 구독자가 6000명 대 이지만 조회수는 만 단위

 

숏폼 컨텐츠의 성장

2022년 기준,

  • 숏폼 콘텐츠 비인지 비율이 29.0% → 18.1%로 10.9% 감소(인지비율 증가)
  •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56.5% → 63.6%로 12.4% 증가

 

숏폼콘텐츠 이용형태 비교
  유투브 인스타 틱톡
1회 시청 콘텐츠 개수 5.1회 10.6개 15.4개
시청 숏폼 콘텐츠 길이 41초 33초 61초



Z세대의 숏폼 생활
  • 숏폼 이용 경험: 81.2% 이용경험 있다
  • 평균 평일 75분 소비, 주말 96.2분 소비
  • 주요 사용 플랫폼 : 유투브 쇼츠, 인스타 릴스, 틱톡

 

FYP란?

: For Your Page의 약자로 추천 기반 알고리즘 댓글, 좋아요, 영상조회와 같은 이용자 참여율



쇼츠 지면 타겟을 통한 풀퍼널 마케팅

: 풀퍼널 캠페인을 통해 인지부터 팬덤 전환 액션까지 확보를 목표. 단일 퍼널 캠페인 대비 더 높은 리텐션율과 전환 성과 기록 DAU 활성화를 목표로 신규와 기존 유저를 구분하지 않고 최대 유저 볼륨으로 학습시켜 유입 단가를 개선하며 운영

 

유투브 숏츠 광고 종류
  • VVC(Video View Campaign) - 검색결과에 같이 노출되고 유투부 전지면 커버, 중관여 유저 확보 목표의 조회 최적화 캠페인인 vvc 운용을 통해 미들 퍼널 유저 확보
  • VRC(Vedio Reach Campaign) 2.0 - 숏츠 영상 중간에 노출되며 도달 최적화 운용이 가능한 캠페인 및 인피드 캠페인을 통해 어퍼 퍼널의 유저 확보
  • VAC (Video Action Campaign) - 구독자 증대, 구매 유도 캠페인으로 유투브 전지면 커버, 유투브 구독을 전환 액션으로 설정할 수 있는 캠페인, 쇼츠 등 다양한 지면으로의 노출을 통해 low funnel 유저 확보

→ 광고 상품엔 다양한 최적화 목표가 있음

 

광고 퍼널
  • 노출 - 인지& 조화
  • 보조전환1 - 클릭 좋아요 (획득)
  • 보조전환2 - 댓글, 재생목록 추가 (획득)
  • 목표전환 - 구독
*획득조회수 - 광고를 본 유저가 1주일 내로 그 상품의 다른 영상을 시청하여 획득한 조회수

 

틱톡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플랫폼 틱톡

  1. 30억 다운로드를 가장 빨리 기록한 앱
  2. 세계 방문자 수 1위
  3. 퍼포먼스 인덱스 SKAN 1위
틱톡의 성장 
  • 틱톡의 글로벌 MAU - 13억명
  • 전년대비 75% 성장
  • 21년, 22년 앱다운로드 1위 차지
*MAU - Monthly Active User
*DAU - Daily Active User

 

 

Tiktok 플랫폼의 특징
  1. 9:16비율 세로 영상
  2. 짧은 길이의 영상 → 30초부터 과금
  3. 네이티브한 콘텐츠

 

젠지를 타겟한 틱톡의 광고
  • 75% - 인위적인 광고는 불편하다 답변
  • 39% - 좋아하는 브랜드라도 광고는 보기 싫다 답변
  • 80% - 틱톡의 광고는 재밌어요
  • 83% - 진정성있고 인위적이지 않은 메시지를 선호

 

틱톡 유저들은 누구인가

→ 틱톡 유저 = 오픈마인드 & 크리에이티브

 

틱톡 유저의 SNS 사용 형태는?
  • 88% 틱톡을 사용하는 동안 새로운 것을 발견한다
  • 80% 틱톡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어본 적 있다
  • 1 in 2 지난 30일동안 콘텐츠를 만든 적 있다

 

틱톡 유저가 제일 트렌디한 이유
  • 65% 최신 트렌드 유행을 사람들과 공유하는데 적극적
  • 71.9 새로운 트렌드 유행을 재가공하여 온라인 채널 sns 구전 등을 통해 공유하는 편이다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발견하고 공유하는 틱톡 유저

→ 틱톡 유저가 모바일 소셜앱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발견하는 비율은 비유저 대비 1.95배 높았다

→ 콘텐츠 발견 과정에서 브랜드/크리에이터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비율도 2.6배 높다

 

숏폼 경험을 롱폼 경험으로 적극 확장하는 틱톡 유저
  1. 패션 - 80%
  2. 언터 - 79%
  3. 여행 - 71%
  4. 생활용품, 인테리어 용품 - 68%
*ttcc = 사람들이 챌린지를 통해 제품을 광고하는 캠페인

 

크리에이터와 유저들간의 커뮤니티 본딩

: 틱톡 크리에이터는 소속되어있는 커뮤니티 안에서 트렌드를 리딩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타 플랫폼에까지 영향력을 발휘하여 커뮤니티 커머스 모델의 핵심 역할 담당

 

재생산하고 확산하는 틱톡 밈의 문법
  • 콘텐츠를 본인만의 개성에 결합해 또 다른 콘텐츠로 확산
  • 소비하는것을 넘어 재생산 및 확산하는 문화가 가장 매력적인 매체

 

KPI에 따른 광고 유형 및 타겟팅 설정
*타겟팅 = 관련성 높은 유저 탐색

→ 틱톡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타겟팅 기법을 통해 더욱 관련성 높은 유저를 정확하게 타겟팅 가능



틱톡의 Custom Audience

관심사/OS/설명/연령 타겟팅 외 고도화된 타겟팅을 도와주는 틱톡의 기능

하기 6개 타겟팅 옵션 제공

Demo target > Interest target > Look A like Target > Custom Audience Target > Re-target
  성별, 연령     뷰티,푸드,여행  기존고객과 유사고객    1st, 2nd part 데이터        리타겟팅

 

 

틱톡 컨테이너별 기능 소개
  • 캠페인단: 광고 목표 설정
  • 광고 그룹단: 게재 위치 설정, 타겟팅(인구통계, 관심사 등), 예산설정, 광고 기간 설정
  • 광고 소재단: 다크포스팅/스파크애즈 중 게시물 게시 방식 설정, 광고 소재 설정, 콜투액션 문구 및 클릭 시 URL 설정, 디스플레이 카드 활성화 설정, 인스턴트 페이지 설정

내 콘텐츠의 유입율도 높일 수 있음

 

각 콘테이너별 기능 및 목표
  1. 캠페인 - 최적화 목표(웹사이트 트래픽, 인지도 및 조회수 증대 등)
  2. 광고그룹 - 입찰가, 세부타겟팅, 인구통계 정보, 캠페인 일정과 예산, 타겟 국가 및 언어, 노출 및 조회 게재빈도
  3. 광고 및 확장 - 광고 문안, 소재 유형, 최종 랜딩 페이지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