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5주차 열다섯번째 강의가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알아볼 주제는
구글 검색광고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VS 검색광고
검색 엔진 최적화 진행 순서
테크니컬 SEO + 콘텐츠 = 검색노출(100% 노출되는건 아님)
검색광고 진행순서
검색광고 등록 > 입찰 > 검색 노출(해당 키워드 사용에 문제가 없고 적정 입찰가 설정 & 예산이 충분하면 100% 노출)
Why 구글 검색광고?
- 전세계 1위
- 한국에서는 2위 검색엔진(점점 더 상승중)
구글 검색광고 장점
- 비용 효율성 - 네이버보다 경쟁이 낮음, 입찰가만 영향을 주지 않고 품질평가점수도 포함이고 입찰가가 네이버보다 낮다.
- 구글 네트워크
- 최적화 - 광고 소재 로테이션, 다양한 광고 소재, 광고 확장기능
구글검색광고 캠페인 구조
- 캠페인 - 입찰전략 / 최적화 옵션 / 네트워크 / 위치 / 언어 / 잠재고객 / 예산
- 광고 그룹 - 키워드
- 광고 랜딩 페이지 - 최종 URL / 광고 제목 / 설명 / 로고 / 사이트 링크 / 콜아웃
광고 게재 순위 = 최대 입찰가(CPC) * 품질평가점수
→ 입찰가를 경쟁사보다 높게 설정하여 광고를 노출할 수 있지만, 한정된 예사능로 켐페인을 운영해야하기에 입찰가를 무저한으로 높지 않아도 됨
→ 품질평가점수 , 이에 효율적인 입찰 및 품질평가 점수 향상을 통해 ㅂ;영적으로 절약
구글 최적화 모듈
- 비용
- 전환가
- 전환율
키워드 성향에 따른 그룹 생성
- 브랜드상품
- 경쟁사
- 일반
- 관심사
검색광고 핵심 항목
- 광고 관련성
- 예산 클릭률
- ㅂ방문페이지 품절
광고 관련성이 높은 소재 만들기
광고관련성 - 키워드 삽입 기능 활용(keyword/)
클릭 가능성이 높은 수재 만들기
→ 광고 클릭 유저가 해당 페이지에서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평가
구글 검색 광고 세팅해보기
젝시믹스 | 브랜드 | 경쟁사 | 일반 | 관심사 |
1 | 젝시믹스 레깅스 | 스컬피그 레깅스 | 여자운동복레깅스 | 운동동호회 |
2 | 젝시믹스 래시가드 | 안다르 레깅스 | 헬스장레깅스 | 골프피트니스 |
3 | 젝시믹스 수영복 | 룰루레몬 레깅스 | 런닝스포츠브라 | 운동챌린지 |
4 | 젝시믹스 쿨링 조거팬츠 | 세컨스킨 레깅스 | 키큰여자레깅스 | 리포머 |
5 | 젝시믹스 반바지 | 뮬라웨어 레깅스 | 남성스포츠타이즈 | 산후필라테스 |
6 | 젝시믹스 블프 | 나이키 레깅스 | 여름요가복 | 뱃살빼는운동 |
7 | 젝시믹스 세일 | 데비웨어요가복 | 패드내장요가복 | 체형교정 |
8 | 젝시믹스 블랙라벨 | 뮬라웨어추천 | 필테복 | 필라테스쇼핑몰 |
9 | 젝시믹스 블랙라벨 | 안다르추천 | 심리스요가복 | 출산후운동 |
1st Party Cookie
: 유저가 방문한 도메인에서 생성, 상품 선호도 등을 기억
3rd Party Cookie
: 광고 네트워크와 같은 제 3자 도메인에서 생성, 고객 재방문 또는 상품 구매 유도
이후, 2019년 200개 광고사 매출 52% 감소
→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부각되기 때문
→ 692억원 과징금 (구글)
사례1)
애플 → 2017년에 사파리에서 금지 & 지금도 강화중
구글의 자사 브라우저 크롬이 전세계 점유율 65% 차지
사파리 빙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는 이미 서드파티 쿠키 제한 중
안드로이드 ADID 또한 지원 중단
*ADID = 광고 식별 값
구글이 제안하는 대안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 웹고 앱의 개인정보 보호를 개선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대안
→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광고 생태계를 지킬 수 있는 API 종합 세트
신규유저 마케팅, 리마케팅, 성과 측정을 도와주는 api
→ 브라우저 또는 기기에 정보를 저장했다가 분석
그러나, 개인정보는 제공하지 않고 관심주제 정보만 제공
3주 보관 자동삭제, 할당 토픽 유저가 삭제하거나 비활성화 가능
Api를 통한 광고게재 프로세스
사용자 웹 서핑 > 브라우저가 관심사 주제 유추 > 사용자가 광고 게재 사이트 방문 > 애드테크 플랫폼이 topics api 호출 > 관심사 주제에 맞는 광고 송출
- Protected Audience API - 관심사 타겟팅
: 브라우저에게 자체적으로 사용자강 ㅣ 선글라스에 관심이 있다고 기억하도록 명령, 기존에 광고 플랫폼 서버에서 발생하던 게재 프로세스는 이제 디바이스 자체에서 실행
- Attribution Reporting API - 성과측정
: 유저 브라우저 행동을 타사로 보내지만 느리게 보내고, 노이즈도 끼고, 통합된 데이터로 전달됨 → 지금만큼의 성과 측정이 어려움
쿠키리스 시대를 대비하는 다섯가지 방법
- 광고 id를 대체할 수 있는 식별자 확인
- 1개의 도메인으로 서비스 총합
- 커스텀 오디언스 타겟 전략 구상
- 전환 이벤트 별 상관관계 이해
- 의사결정에 데이터 변화 추이를 고려하는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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