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런] 디지털마케팅_새싹

[에이블런] Next Gen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열다섯번째 강의_구글 검색광고

깔끼한 마케터 2024. 7. 3. 17:34

 

안녕하세요~!

5주차 열다섯번째 강의가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알아볼 주제는

구글 검색광고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VS 검색광고

검색 엔진 최적화 진행 순서

테크니컬 SEO + 콘텐츠 = 검색노출(100% 노출되는건 아님)

 

검색광고 진행순서

검색광고 등록 > 입찰 > 검색 노출(해당 키워드 사용에 문제가 없고 적정 입찰가 설정 & 예산이 충분하면 100% 노출)

 

Why 구글 검색광고?
  • 전세계 1위
  • 한국에서는 2위 검색엔진(점점 더 상승중)

 

구글 검색광고 장점
  1. 비용 효율성 - 네이버보다 경쟁이 낮음, 입찰가만 영향을 주지 않고 품질평가점수도 포함이고 입찰가가 네이버보다 낮다. 
  2. 구글 네트워크
  3. 최적화 - 광고 소재 로테이션, 다양한 광고 소재, 광고 확장기능

 

구글검색광고 캠페인 구조
  • 캠페인 - 입찰전략 / 최적화 옵션 / 네트워크 / 위치 / 언어 / 잠재고객 / 예산
  • 광고 그룹 - 키워드
  • 광고 랜딩 페이지 - 최종 URL / 광고 제목 / 설명 / 로고 / 사이트 링크 / 콜아웃

 

광고 게재 순위 = 최대 입찰가(CPC) * 품질평가점수

→ 입찰가를 경쟁사보다 높게 설정하여 광고를 노출할 수 있지만, 한정된 예사능로 켐페인을 운영해야하기에 입찰가를 무저한으로 높지 않아도 됨

→ 품질평가점수 , 이에 효율적인 입찰 및 품질평가 점수 향상을 통해 ㅂ;영적으로 절약

 

구글 최적화 모듈
  1. 비용
  2. 전환가
  3. 전환율

 

키워드 성향에 따른 그룹 생성
  1. 브랜드상품
  2. 경쟁사
  3. 일반
  4. 관심사

 

검색광고 핵심 항목
  1. 광고 관련성
  2. 예산 클릭률
  3. ㅂ방문페이지 품절

 

광고 관련성이 높은 소재 만들기

광고관련성 - 키워드 삽입 기능 활용(keyword/)

클릭 가능성이 높은 수재 만들기

→ 광고 클릭 유저가 해당 페이지에서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평가

 

구글 검색 광고 세팅해보기

 
젝시믹스 브랜드 경쟁사 일반 관심사
1 젝시믹스 레깅스 스컬피그 레깅스 여자운동복레깅스 운동동호회
2 젝시믹스 래시가드 안다르 레깅스 헬스장레깅스 골프피트니스
3 젝시믹스 수영복 룰루레몬 레깅스 런닝스포츠브라 운동챌린지
4 젝시믹스 쿨링 조거팬츠 세컨스킨 레깅스 키큰여자레깅스 리포머
5 젝시믹스 반바지 뮬라웨어 레깅스 남성스포츠타이즈 산후필라테스
6 젝시믹스 블프 나이키 레깅스 여름요가복 뱃살빼는운동
7 젝시믹스 세일 데비웨어요가복 패드내장요가복 체형교정
8 젝시믹스 블랙라벨 뮬라웨어추천 필테복 필라테스쇼핑몰
9 젝시믹스 블랙라벨 안다르추천 심리스요가복 출산후운동
URL뒤에 오는 쿼리 스트링에 UTM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캠페인에서 발생한 클릭과 트래픽을 추적하는 것

 

1st Party Cookie

: 유저가 방문한 도메인에서 생성, 상품 선호도 등을 기억

3rd Party Cookie

: 광고 네트워크와 같은 제 3자 도메인에서 생성, 고객 재방문 또는 상품 구매 유도

 

이후, 2019년 200개 광고사 매출 52% 감소

→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부각되기 때문

→ 692억원 과징금 (구글)

 

사례1)

애플 → 2017년에 사파리에서 금지 & 지금도 강화중

 

구글의 자사 브라우저 크롬이 전세계 점유율 65% 차지

사파리 빙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는 이미 서드파티 쿠키 제한 중

 

안드로이드 ADID 또한 지원 중단

*ADID = 광고 식별 값

 

구글이 제안하는 대안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 웹고 앱의 개인정보 보호를 개선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대안

→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광고 생태계를 지킬 수 있는 API 종합 세트

 

신규유저 마케팅, 리마케팅, 성과 측정을 도와주는 api

→ 브라우저 또는 기기에 정보를 저장했다가 분석

그러나, 개인정보는 제공하지 않고 관심주제 정보만 제공

3주 보관 자동삭제, 할당 토픽 유저가 삭제하거나 비활성화 가능

 

Api를 통한 광고게재 프로세스

사용자 웹 서핑 > 브라우저가 관심사 주제 유추 > 사용자가 광고 게재 사이트 방문 > 애드테크 플랫폼이 topics api 호출 > 관심사 주제에 맞는 광고 송출

 

  • Protected Audience API - 관심사 타겟팅

: 브라우저에게 자체적으로 사용자강 ㅣ 선글라스에 관심이 있다고 기억하도록 명령, 기존에 광고 플랫폼 서버에서 발생하던 게재 프로세스는 이제 디바이스 자체에서 실행

  • Attribution Reporting API - 성과측정

: 유저 브라우저 행동을 타사로 보내지만 느리게 보내고, 노이즈도 끼고, 통합된 데이터로 전달됨 → 지금만큼의 성과 측정이 어려움

 

쿠키리스 시대를 대비하는 다섯가지 방법
  1. 광고 id를 대체할 수 있는 식별자 확인
  2. 1개의 도메인으로 서비스 총합
  3. 커스텀 오디언스 타겟 전략 구상
  4. 전환 이벤트 별 상관관계 이해
  5. 의사결정에 데이터 변화 추이를 고려하는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