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변화의 흐름과 트렌드
외부 환경 변화
- Tv 위주의 미디어소비
- 유투브 활성화, tv 콘텐츠 지속 소비
- 유투버 인플루엔서 대세
- 코로나 펜데믹, 경기침체, 예산 감축
- 엔데믹 이후 밖으로 나선 사람들
마케팅 변화
- Tv위주의 브랜딩, 검색광고 집행
- 구글 대세, 디지털 영상 브랜딩
-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마케팅(메타,구글)
- CRM & 콘첸츠 마케팅
- 옥외광고 팝업스토어
앞으로의 마케팅은?
- 광고 외 고객과 연결될 수 있는 접점이 중요
- 돈이 들지 않는 콘텐츠 마케팅 중요
- 인플루언서 마케팅 중요
-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한 CRM 마케팅 중요
지상파에서 CTV로
- 아주 길거나, 아주 짧거나
- 롱폼: 전문 스튜디오에서 제작하고 높은 퀄로 큰 화면 적합
- 숏폼: 크리에이터가 제작하고 퀄도 다양하며 작은 화면 적합
CTV란?
Connected TV의 약자로서 인터넷에 연결되어 시청자가스트리밍 비디오 콘텐츠 및 온라인 서비스에 엑세스할 수 있는 TV유형 (ex: 스트리밍 기기, 스마트티비, 게임 콘솔)
* 미국의 경우 tv를 통한 유투브 시청이 넷플릭스를 앞지름
- 엔데믹 이후 옥외광고
- AI 기술과 광고시장 접목
ㄴ 가제트 AI 작성 블로그 글
ㄴ AI로 제품 영상과 이미지 자동ㅇ완성
ㄴ AI로 광고 카피, 스토리보드 제작
SNS에도 적용된 유로구독
- 유투브 프리미엄
-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 엑스(트위터) 체크 인증마크
- 틱톡 TTCX 서비스 강화
쿠키리스 이슈
- 브라우저
Google -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 애플 - SKAdNetwork(SKAN) >> 유저 정보 없이도 타겟팅 정확도를 높이고 모델링된 전환 성과를 제공
- 매체
인스타그램 & 구글
- 자사몰 Focus
ex) 농심 - 자사몰에서만 판매하는 상품
디지털 마케터의 다양한 직무 종류
퍼포마에게 필요한 역량이란?
- 종합광고대행사 - 마케팅과 관련된 모든 일을 함. 디지털 영상 제작, 마케팅 메시지 기획, 통합 마케팅 기획, SNS 관리 등
- 디지털 에이전시 - 퍼포먼스마케팅 베이스로 바이럴, sns운영, 영상 브랜딩 등 디지털 광고와 관련된 일을 함.
- 미디어랩 - 광고 상품 예약,구매
-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관리, 관련 광고 관리
마케터
: 상품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기획,생산,판매,판촉까지 브랜드와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는사람
브랜드 마케터
: 전반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 상품기획
- 판매채널 관리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판매촉진을 위한 광고 전략
- 콘텐츠 마케터: 브랜딩에 필요한 채널 별 콘텐츠 기획 & 제작
- 퍼포먼스 마케터: 마케팅 목표 달성(주로 매출)을 위한 광고 채널 관리 업무(그로스 마케터, CRM 마케터를 겸하기도..)
- 에이전씨
- 종합 광고 대행사: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수립, 실행(광고영상제작, 이벤트 기획,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전략설정) ex) 제일기획, HS에드, 이노션
- 홍보대행사: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배포(광고대행사와 업무 겹치는 부분) ex)The PR, KPR, Prain
- 디지털 광고 대행사: 매체 전략 수립, 매체 집행(매체 집행 제안, 매체 구매, 광고 운영) ex) 글링크 미디어, 나스미디어, 메조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매체의 강점을 어필하는 제안서 작성, 광고주나 에이전시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매체영업, 매체 광고를 진행하는 광고주나 에이전시 컨설팅
→ 사실 분류는 의미가 없음 업무가 많이 겹침
→ 중요한것은 방향 설정!
ㄴ 각 직무마다 필요한 역량이 다르므로 먼저 방향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경험을 쌓아가는 것을 추천!
매체에 대한 이해 & 광고를 기획하고 게제한 경험
포폴에서 자기만의 생각을 가지고 플랜을 작성했는지
직무정보 - 채용공고
마케팅트렌드- 캐릿, 오픈애즈, 오픈서베이
실무교육 - 러닝스푼즈, 패스트캠퍼스, 제로베이스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 커뮤니케이션 능력 - 문제 조율 능력, 협업 능력
- 분석적 사고 - 광고 성과 분석 & 개선사항 제안, 나만의 인사이트
- 성장의지 - 새로운 마케팅 기법, 광고 상품 빠르게 습득
- PT 능력 - 문서화 & 발표 능력
마케팅 지표 확인 및 전략수립, 핵심지표 확인, 성과평과
주요 마케팅 지표
- 노출수 - 영상 시청 화면에 광고가 얼마나 게제되었는지
- 순사용자수(도달) - 캠페인에서 광고를 본 총 사용자의 수, 교차기기 사용 중복 제외
- 노출빈도 - 사용자가 광고에 노출된 횟수
- CPM(Cost Per Mile) - 광고의 1000회 노출당 비용
- 클릭수 -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상호작용을 한 수치
- CTR - 광고가 노출된 것 대비 클릭을 한 비율
- 조회수 - 동양상의 30초 시점까지 시청 / 광고와 상호작용
- 조회율 - 조회수 / 노출수
- 평균 CPV - 동영상 광고 조회가 발생할 때마다 광고주에게 청구되는 평균 금액
- 전환수 - 사이트 내에서 가치있다고 여겨지는 액션
- 전환가치 - 전환을 통해 발생한 가치(ex 구매액)
- 전환율 - 전환수를 상호작용수로 나눈 값
- CPA - 비용을 전환수로 나눈 값. 전환을 발생시키는 평균 금액
- CPC - 클릭당 비용. 비용을 클릭수로 나눈 값
광고 성과 분석
→ 현실에서의 광고 운영은 소재 1~2개로만 운영하지 않음. 조회수 증대 목표라도 클릭수가중요한 서브지표일 수 있음
→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광고 성과 분석, 성과가 나쁜 것 위주로 소거
광고 최적화 팁
- 입찰가 설정
- 타겟팅 효율 체크
- 게재위치 제외
- 최적화 가이드 준수
입찰가 설정
= 품질평가 점수 X 입찰가 = 광고노출
→ 예산 소진 속도가 빠르다면, 입찰가를 낮춰서 균등하게 소진되는지 체크
→ 예산 소진 속도가 느리다면, 입찰가가 너무 낮지 않은 지 체크
입찰가 → 원하는 단가의 10% 높이는 것을 권장
tCPV, tCPM 입찰가는 10% 낮추는 것 권장
최적화 가이드 준수
일예산 설정 > 타겟 CPA 설정 > 학습을 위해 3일~2주간 변경 X > 변동은 20% 이내
디지털 마케팅 진행 프로세스, 마케팅 예산 수립 노하우
디지털 마케팅 진행 프로세스
광고 라이브 일정 확정 → 광고 계정 생성 → 전환 추적 설정 계정연동 → 광고 소재 기획&제작 → 캠페인 세팅 소재 검수 → 광고 라이브
예산 설득에는 근거 자료가 필요
- 광고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수치 제시
ex) 조회수, 도달률, 웹사이트 유입수, 구매 전환수
- 내부 지표를 기준으로 역산하여 예산 산출
ex)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매자 수를 늘려야 하고 현재 전환율 기준으로 유입수를 __회 늘려야 구매자 수가 늘어남. 해당 수치 달성하기 위한 광고 운영 플랜 필요
- 구글 도달 범위 플랫폼
- 메타 캠페인 플래너
- GA에서 세션 수 체크 > 매체별 전환율 체크 > 매체별 예산 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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