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런] 디지털마케팅_새싹

[에이블런] Next Gen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열세번째 강의_디지털 마케팅과 퍼포먼스 전략

깔끼한 마케터 2024. 6. 28. 17:02
디지털 마케팅 변화의 흐름과 트렌드
외부 환경 변화
  • Tv 위주의 미디어소비
  • 유투브 활성화, tv 콘텐츠 지속 소비
  • 유투버 인플루엔서 대세
  • 코로나 펜데믹, 경기침체, 예산 감축
  • 엔데믹 이후 밖으로 나선 사람들

 

마케팅 변화
  • Tv위주의 브랜딩, 검색광고 집행
  • 구글 대세, 디지털 영상 브랜딩
  •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마케팅(메타,구글)
  • CRM & 콘첸츠 마케팅
  • 옥외광고 팝업스토어

 

앞으로의 마케팅은?
  • 광고 외 고객과 연결될 수 있는 접점이 중요
  • 돈이 들지 않는 콘텐츠 마케팅 중요
  • 인플루언서 마케팅 중요
  •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한 CRM 마케팅 중요

 

지상파에서 CTV로
  • 아주 길거나, 아주 짧거나
  • 롱폼: 전문 스튜디오에서 제작하고 높은 퀄로 큰 화면 적합
  • 숏폼: 크리에이터가 제작하고 퀄도 다양하며 작은 화면 적합
CTV란?
Connected TV의 약자로서 인터넷에 연결되어 시청자가스트리밍 비디오 콘텐츠 및 온라인 서비스에 엑세스할 수 있는 TV유형 (ex: 스트리밍 기기, 스마트티비, 게임 콘솔)
* 미국의 경우 tv를 통한 유투브 시청이 넷플릭스를 앞지름
  • 엔데믹 이후 옥외광고
  • AI 기술과 광고시장 접목

ㄴ 가제트 AI 작성 블로그 글

ㄴ AI로 제품 영상과 이미지 자동ㅇ완성

ㄴ AI로 광고 카피, 스토리보드 제작

 

SNS에도 적용된 유로구독
  1. 유투브 프리미엄
  2.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3. 엑스(트위터) 체크 인증마크
  4. 틱톡 TTCX 서비스 강화
쿠키리스 이슈

 

  • 브라우저

Google -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 애플 - SKAdNetwork(SKAN) >> 유저 정보 없이도 타겟팅 정확도를 높이고 모델링된 전환 성과를 제공

 

  • 매체

인스타그램 & 구글



  • 자사몰 Focus

ex) 농심 - 자사몰에서만 판매하는 상품



디지털 마케터의 다양한 직무 종류
퍼포마에게 필요한 역량이란?
  • 종합광고대행사 - 마케팅과 관련된 모든 일을 함. 디지털 영상 제작, 마케팅 메시지 기획, 통합 마케팅 기획, SNS 관리 등
  • 디지털 에이전시 - 퍼포먼스마케팅 베이스로 바이럴, sns운영, 영상 브랜딩 등 디지털 광고와 관련된 일을 함.
  • 미디어랩 - 광고 상품 예약,구매
  •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 관리, 관련 광고 관리

 

마케터

: 상품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기획,생산,판매,판촉까지 브랜드와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는사람

 

브랜드 마케터 

: 전반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1. 상품기획
  2. 판매채널 관리
  3.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4. 판매촉진을 위한 광고 전략
  • 콘텐츠 마케터: 브랜딩에 필요한 채널 별 콘텐츠 기획 & 제작
  • 퍼포먼스 마케터: 마케팅 목표 달성(주로 매출)을 위한 광고 채널 관리 업무(그로스 마케터, CRM 마케터를 겸하기도..)

 

  • 에이전씨
  1. 종합 광고 대행사: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수립, 실행(광고영상제작, 이벤트 기획,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전략설정) ex) 제일기획, HS에드, 이노션
  2. 홍보대행사: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배포(광고대행사와 업무 겹치는 부분) ex)The PR, KPR, Prain
  3. 디지털 광고 대행사: 매체 전략 수립, 매체 집행(매체 집행 제안, 매체 구매, 광고 운영) ex) 글링크 미디어, 나스미디어, 메조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매체의 강점을 어필하는 제안서 작성, 광고주나 에이전시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매체영업, 매체 광고를 진행하는 광고주나 에이전시 컨설팅

 

→ 사실 분류는 의미가 없음 업무가 많이 겹침

→ 중요한것은 방향 설정!

ㄴ 각 직무마다 필요한 역량이 다르므로 먼저 방향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경험을 쌓아가는 것을 추천!

 

매체에 대한 이해 & 광고를 기획하고 게제한 경험

포폴에서 자기만의 생각을 가지고 플랜을 작성했는지

 

직무정보 - 채용공고

마케팅트렌드- 캐릿, 오픈애즈, 오픈서베이

실무교육 - 러닝스푼즈, 패스트캠퍼스, 제로베이스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1. 커뮤니케이션 능력 - 문제 조율 능력, 협업 능력
  2. 분석적 사고 - 광고 성과 분석 & 개선사항 제안, 나만의 인사이트
  3. 성장의지 - 새로운 마케팅 기법, 광고 상품 빠르게 습득
  4. PT 능력 - 문서화 & 발표 능력

 

마케팅 지표 확인 및 전략수립, 핵심지표 확인, 성과평과

 

주요 마케팅 지표
  1. 노출수 - 영상 시청 화면에 광고가 얼마나 게제되었는지
  2. 순사용자수(도달) - 캠페인에서 광고를 본 총 사용자의 수, 교차기기 사용 중복 제외
  3. 노출빈도 - 사용자가 광고에 노출된 횟수
  4. CPM(Cost Per Mile) - 광고의 1000회 노출당 비용
  5. 클릭수 -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상호작용을 한 수치
  6. CTR - 광고가 노출된 것 대비 클릭을 한 비율
  7. 조회수 - 동양상의 30초 시점까지 시청 / 광고와 상호작용
  8. 조회율 - 조회수 / 노출수
  9. 평균 CPV - 동영상 광고 조회가 발생할 때마다 광고주에게 청구되는 평균 금액
  10. 전환수 - 사이트 내에서 가치있다고 여겨지는 액션
  11. 전환가치 - 전환을 통해 발생한 가치(ex 구매액)
  12. 전환율 - 전환수를 상호작용수로 나눈 값
  13. CPA - 비용을 전환수로 나눈 값. 전환을 발생시키는 평균 금액
  14. CPC - 클릭당 비용. 비용을 클릭수로 나눈 값

 

광고 성과 분석

→ 현실에서의 광고 운영은 소재 1~2개로만 운영하지 않음. 조회수 증대 목표라도 클릭수가중요한 서브지표일 수 있음

→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광고 성과 분석, 성과가 나쁜 것 위주로 소거

광고 최적화 팁

  1. 입찰가 설정
  2. 타겟팅 효율 체크
  3. 게재위치 제외
  4. 최적화 가이드 준수

 

입찰가 설정

= 품질평가 점수 X 입찰가 = 광고노출

→ 예산 소진 속도가 빠르다면, 입찰가를 낮춰서 균등하게 소진되는지 체크

→ 예산 소진 속도가 느리다면, 입찰가가 너무 낮지 않은 지 체크

 

입찰가 → 원하는 단가의 10% 높이는 것을 권장

tCPV, tCPM 입찰가는 10% 낮추는 것 권장

 

최적화 가이드 준수

일예산 설정 > 타겟 CPA 설정 > 학습을 위해 3일~2주간 변경 X > 변동은 20% 이내



디지털 마케팅 진행 프로세스, 마케팅 예산 수립 노하우

 

디지털 마케팅 진행 프로세스

광고 라이브 일정 확정 → 광고 계정 생성 → 전환 추적 설정 계정연동 → 광고 소재 기획&제작 → 캠페인 세팅 소재 검수 → 광고 라이브

 

예산 설득에는 근거 자료가 필요
  • 광고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수치 제시

ex) 조회수, 도달률, 웹사이트 유입수, 구매 전환수

  • 내부 지표를 기준으로 역산하여 예산 산출

ex)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매자 수를 늘려야 하고 현재 전환율 기준으로 유입수를 __회 늘려야 구매자 수가 늘어남. 해당 수치 달성하기 위한 광고 운영 플랜 필요

  • 구글 도달 범위 플랫폼
  • 메타 캠페인 플래너
  • GA에서 세션 수 체크 > 매체별 전환율 체크 > 매체별 예산 할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