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런] 디지털마케팅_새싹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3주차 여덟번째강의_앱 마케팅

깔끼한 마케터 2024. 6. 18. 17:27

안녕하세요~!

3주차 여덟번째 강의가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알아볼 주제는

앱 마케팅
(App Marketing)

 

입니다


앱으로 돈 버는 방법

광고비 + 유료앱 결제 + 수수료 → 유저 모객이 핵심

ex) 광고비 - 당근: 소상공인 상대로 광고 게재

수수료 - 지그재그: 입점한 쇼핑몰 상대로 돈을 받음

 

앱마케팅의 목표

습관적으로 앱을 사용하도록 만들기

 

결국은, 생태계 만들기!

ex) 숨고: 약 1,000개 이상의 카테에서 900만 명의 고객과 100만명의 고수가 모여

연간거래액 약 6,000억원에 달하는 가치교환 발생하는 생태계 조성

 

플랫폼이란?

: 공급자와 수요자의 상생 생태계

 

가치

ㄴ반복적사용/공유에 따라 경제적 가치

ㄴ수요자,공급자가 많아질수록 네트워크 효과 발생, 가치극대화

 

요즘마케팅?

ex) 오늘의 집: 컨텐츠 마케팅 - 유튜브 컨텐츠 제작

스픽: 옥외광고 - 지하철역에 설치

 

앱마케팅 핵심
  1. 개인화
  2. 모바일 최적화
  3. 앱설치유도
  4. 리텐션 - 다시 앱을 사용하게 만드는 것

 

퍼널

인지 > 흥미 > 고려 > 행동 > 공유

  1. 인지 - 엘베광고,TVC,SEO(검색하면 본인 브랜드가 최상단에 위치하게),da,owned 채널 → 매스타겟에 대한 유입 극대화, 수익성 유지하며 유입 극대화(저렴한 값으로 많은 오디언스)
  2. 흥미/고려 - SNS/DA 유입/전환광고 - Meta, UAC, Kakao moment 등 → 광고소재 다각화로 유입/전환 극대화, 노출 채널 다각화로 유입/전환 극대화
  3. 행동 - 모비온, 크레테오, 메타 → 리타게팅 광고, CRM 마케팅
  4. 공유 - 검색, 브랜드검색광고, ASO → 네이버, 다음, 구글, 네이버 BSA 방문 유저에게 제품을 보여주어 제품을 상기시켜줌

 

사실 마케팅은 타이밍

Product Life Cycle

 

유입을 위한 입구 만들기
검색엔진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SEO)
구글
앱스토어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스토어

 

앱 다운로드 수를 높이는 방법

앱 발견은 60% 가입페이지 내 검색만을 통해 이루어진다

 

ASO(App Store Optimization)

: 앱 스토어 마케팅과 모바일 앱 SEO 개념이 합쳐진 것.

로고, 스크린샷, 비디오 등을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타겟 고객들이 스토어에서 앱을 찾을 수 있게 하는 마케팅과정 

 

ASO의 목적
  1. 앱 검색 트래픽 상승
  2. 앱 랭킹 등수 상승
  3. 앱 인지도 상승
  4. 긍정적인 앱 리뷰 & 별점
  5. 다양한 마케팅의 경로로써 앱 스토어를 활용

 

똑똑하게 ASO 활용하기
  • 키워드 검색 - 블랙키위 사이트 활용
  • 키워드 배치

→ 내용 설명란 작성법: 더보기 이전에 핵심 내용 포함 필수, 키워드 등록 및 포함

  • 기능 중심의 가치 제안 - ex) Sorted 캘린더 노트 할일
  • 매력적인 Creative 배치 - ex) 스픽 이미지와 간단한 카피를 이용

→ 주의할 점: 스크린샷 개수 꽉 채우기(앱스토어 10개, 구글은 8개), 첫장에 핵심을(제안할 핵심가치 우선순위 지정), 스토리텔링 특화 구성(짜임새있는 스토리 구성)

→ 영상 제작 시 주의 할 점: 첫 3초에 후킹, 최대한 짧게(15-25초), CTA 필수(비디오를 다 보고나서 유저가 해야할 행동 촉구)

  • 리뷰 관리: 앱 유저가 꾸준히 우호적인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유도

 

좋은 SEO 예시

마이루틴

 

미드저니

: 프롬프트를 넣으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생성형 AI

  1. 쉽다
  2. 미학관점에서 퀄리티가 높다
  3. 아직까진 확장성이 낮다

→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마케터의 활용방안

크리에이터로서 SNS 리소스로 활용

 

미드저니 프롬프트 짜는법
  1. 구체적인 동의어 선택 - big보단 tiny,huge,enormous
  2. 복수형 단어, 집합 명사 사용 - cats 보다는 three cats
  3. 원하는 것에 집중 - 원하지 않는것은 no 파라미터로 제외
  4. 프롬프트 길이보다 중요한 요소 포함이 중요

 

ex) 예시

  1. 주제 - 사람 동물 장소
  2. 종류 - 사진 그림 일러 조각 낙서
  3. 환경 - 실내 실외 달에서 수중 도시
  4. 조명 - 부드러운 주변광 흐린 네온
  5. 색상 - 생생한 은은한

 

미드저니를 이용 전 알아야 할 것

  • 희망 아웃풋 정의 - 무드보드, 레퍼런스
  • 텍스트로 묘사 - 챗 지피티
  • 미드저니와 씨름 - 원하는게 나올 때까지

 

미드저니 응용
  1. Style Reference: (원하는 이미지 프롬프트)--sref(이미지 주소)
  2. Character Reference: cref + 링크  --cw 0 ~ 100(가중치)

 

ASO 성과 개선을 위한 AB테스트 개선 기획
미션 - ASO 성과 개선을 위해 연예인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브 B안 계획, 제작하기 연예인 화보 이미지는 미드저니로 생성하기

 

미드저니 사이트: https://www.midjourney.com/explore?tab=top_week

미드저니를 활용해 나온 이미지

프롬프트: A Korean female woman volleyball player who is wearing "TOSS" printed blue uniform, serving a ball when she jumps at the volleyball cou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