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런] 디지털마케팅_새싹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2주차 다섯번째 강의_소비자 행동과 유형 분석

깔끼한 마케터 2024. 6. 13. 12:54

안녕하세요~!

2주차 다섯번째 강의가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알아볼 주제는

소비자 행동과 유형분석
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강조했듯이, 소비자는 매출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소비자에 대해서 잘 아는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소비자에 대한 어떤 정보를 알아봐야 할 지 아래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양식

: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어떤 관심사와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나타냄

  1. 활동: 여행,운동,문화활동
  2. 관심사: 건강,환경,기술
  3. 선호도:제품 선호도, 브랜드 충성도

이용성향

: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줌

  1. 사용빈도: 일일사용(스마트폰,커피 등), 주간사용(주간 운동, 마트 쇼핑), 월간사용(구독서비스)
  2. 사용시간대: 아침(모닝루틴, 아침대용), 저녁(홈트 앱, 티비시청)
  3. 이용장소: 집(홈엔터, 주방가전), 직장(사무용품, 업무용 소프트웨어), 이동중(모바일앱, 휴대용 디바이스)

 

소비자의 행동유형 분석을 철회하는 마케팅 전략 방법
  1. 창의적 혁신 중심의 접근 - 자유로운 아이디어 창출. 기존제품의 기능적,디자인적 혁신
  2. 직관 및 경험 기반 접근 - 창업자/경영자 비전활용, 시장트렌드/개인경험 기반 판단, 내부전문가 활용 및 산업 트렌드 분석
  3. 커뮤니티 및 사용자 참여중심 접근 - 커뮤니티 피드백 적극 수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토타입 테스트
  4. 감성및 문화 중심 접근 - 문화적 인사이트 활용,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 활용, 컨텐츠 제작
  5. 애자일 및 린 접근 - 애자일 방법론(반복 개발 & 고객 피드백루프), 린(최소 기능제품 / 데이터 분석 최소)

 

팩트북

특정 주제, 조직,회사,프로젝트에 대한 중요한 정보와 데이터 종합하여 정리한 문서나 자료집을 의미

  1. 정보제공 - 특정 주제/프로젝트 상세한 정보 제공
  2. 보고서 작성 - 경영진/이해관계자 현재 상황,성과문제점 보고
  3. 마케팅 및 홍보 - 성공사례, 서비스, 주요특징 포함 브로슈어

 

개별실습

나의 대학생활로 팩트북 만들기

 

조별실습

메디큐브 팩트북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