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주차 다섯번째 강의가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알아볼 주제는
소비자 행동과 유형분석
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강조했듯이, 소비자는 매출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소비자에 대해서 잘 아는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소비자에 대한 어떤 정보를 알아봐야 할 지 아래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양식
: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어떤 관심사와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나타냄
- 활동: 여행,운동,문화활동
- 관심사: 건강,환경,기술
- 선호도:제품 선호도, 브랜드 충성도
이용성향
: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줌
- 사용빈도: 일일사용(스마트폰,커피 등), 주간사용(주간 운동, 마트 쇼핑), 월간사용(구독서비스)
- 사용시간대: 아침(모닝루틴, 아침대용), 저녁(홈트 앱, 티비시청)
- 이용장소: 집(홈엔터, 주방가전), 직장(사무용품, 업무용 소프트웨어), 이동중(모바일앱, 휴대용 디바이스)
소비자의 행동유형 분석을 철회하는 마케팅 전략 방법
- 창의적 혁신 중심의 접근 - 자유로운 아이디어 창출. 기존제품의 기능적,디자인적 혁신
- 직관 및 경험 기반 접근 - 창업자/경영자 비전활용, 시장트렌드/개인경험 기반 판단, 내부전문가 활용 및 산업 트렌드 분석
- 커뮤니티 및 사용자 참여중심 접근 - 커뮤니티 피드백 적극 수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토타입 테스트
- 감성및 문화 중심 접근 - 문화적 인사이트 활용,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 활용, 컨텐츠 제작
- 애자일 및 린 접근 - 애자일 방법론(반복 개발 & 고객 피드백루프), 린(최소 기능제품 / 데이터 분석 최소)
팩트북
특정 주제, 조직,회사,프로젝트에 대한 중요한 정보와 데이터 종합하여 정리한 문서나 자료집을 의미
- 정보제공 - 특정 주제/프로젝트 상세한 정보 제공
- 보고서 작성 - 경영진/이해관계자 현재 상황,성과문제점 보고
- 마케팅 및 홍보 - 성공사례, 서비스, 주요특징 포함 브로슈어
개별실습
나의 대학생활로 팩트북 만들기
조별실습
메디큐브 팩트북 제작
'[에이블런] 디지털마케팅_새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3주차 일곱번째 강의_CRM 마케팅 (0) | 2024.06.17 |
---|---|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2주차 여섯번째 강의_제품 서비스 개발과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0) | 2024.06.13 |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2주차 네번째 강의_시장과 고객조사 (0) | 2024.06.12 |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2주차 세번째 강의_페르소나 & 소셜데이터 (2) | 2024.06.10 |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1주차 두번째 강의_통계분석 (1) | 2024.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