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런] 디지털마케팅_새싹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2주차 세번째 강의_페르소나 & 소셜데이터

깔끼한 마케터 2024. 6. 10. 17:49

안녕하세요!

벌써 에이블런 체인저스 3번째 강의 날이 찾아왔네요!

오늘 주제는 페르소나 & 소셜데이터 입니다.


페르소나란?

: “공감의 대상” 이며 내가 누구의 시선에서 문제를 바라볼지 결정하는 기준이고 고객을 위한 솔루션을 집중하도록 만드는 나침판.

 

페르소나의 원래 뜻은  '연극에서 배우가 사용하는 가면' 이라는 뜻이지만, 마케팅에서는 의미가 조오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고객들 안에서도 여러가지 분류가 가능한데요! 떡볶이를 좋아하는 20,30대 여성이라던지, 퇴근후에 치맥과 함께 축구경기를 즐겨보는 20,30 남성이라던지.... 이렇게 특징적인 고객들을 가면이라 지칭하고, 그들이 된 것처럼 가면을 쓰고 연기를 하며 고객 입장에서 비즈니스 전략을 기획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고객과 페르소나를 합친것이...

고객 페르소나 기법

: 가상의 고객을 만들어 봄으로써 예상되는 고객이 진짜 원하는 니즈, 욕망 등 다양한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유추할 수 있다.

 

= 바로 고객 페르소나 기법입니다

 

그럼 예시를 들어볼까요?


고객 A

여기 있는 이 고객님은,

커피를 아침,저녁으로 마시는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고객입니다.

그럼 이 고객님처럼 커피를 아침,저녁으로 마시는 고객들은 다 같은 기준으로 커피를 고를가요?

 

정답은 "NO" 입니다!!

 

고객마다 다 각자의 기준이 있죠.

예를들어,

고객A: 난 다양한 종류의 질좋은 커피가 좋아!

고객B: 나는 양 많고 저렴한 커피를 자주마셔!

 

공통된 그룹 안에서도 다양한 페르소나가 존재합니다.

이 페르소나를 잘 선택하여 비즈니스에 적용해야겠죠?


 

페르소나 워크샵

 

: 페르소나를 정확하게 지정하기 위해 하는 과정

  1. 제품과의 관계
  2. 인구통계학적 정보
  3. 행동유형
  4. 니즈와 목적

페르소나는 정말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비즈니스 고객들의 맞춤 페르소나를 정의할 때 페르소나 워크샵 기법을 사용합니다.

 

실습 - 

인구 통계학적 정보
  • 김케찹(30)
  • 미혼 & 혼자 자취
  • 서울시 광진구 능동
  • 을지로에서 근무하는 마케터
제품과의 관계
  • OO프라이팬 
  • 제품 사용 빈도: 매일 저녁, 혹은 주말 점심/저녁에 후라이팬을 이용해 간단한 요리를 하는 패턴
  • 프라이팬의 가격, 기능성, 디자인이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침
행동유형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선호: 이메일, 메신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선호
  • 정보탐색자: 유튜브를 통해 자세한 실물 사진이나 제품 정보를 얻고 SNS를 통해 프로모션 정보를 습득
  • 식습관: 집에 있을 때는 간단한 요리(라면, 밀키트, 파스타, 계란후라이 등)를 자주 해먹는 편
니즈와 목적
  • 제품 사용: 아침은 스킵하고 점심은 회사에서, 저녁은 퇴근 후라 귀찮고 힘드니 비교적 간단한 요리 선호
  • 제품 품질: 가격대가 높고 하이 브랜드 보다는 가성비 있는 제품을 추구
  • 프라이팬 기능성: 목적에 맞는 다양한 프라이팬을 여러개 두는 것보다 튀기기, 볶기, 끓이기 등 하나의 프라이팬으로 여러가지 기능을 쓸 수 있는 다기능적 프라이팬을 선호
  • 디자인: 블랙/화이트 색상의 지루한 디자인 보다는 자신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색상의 제품을 선호하고 주방 인테리어도 고려한 레트로하고 예쁜 디자인 선호

 

영수증 바탕의 페르소나 유추
  1. 주 5일 평일마다 마시는 스타벅스 커피
  2. 하지만 주말엔 저가브랜드인 빽다방,메가커피 이용
  3. 찜닭 교촌치킨과 빌리엔젤 청년다방에서 소비
  4. 연말에 한 에잇세컨즈, 미쏘, 로엠, 수프에서 쇼핑
  5. 교통비로 1250, 600 씩 주 5일 소비

=> 20~30대 커피를 좋아하는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근하는 직장인 여성



소셜데이터 분석

 

소셜 빅데이터란?

: 웹 상에서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생산해내는 대규모 데이터

→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공개적인 글

 

소셜 데이터 분석 예시

예) 트위터 포스팅

ㄴ 언제 → 계절성 데이터

ㄴ 어떤 제품

ㄴ 어떤 감성

ㄴ 어떤 채널 → 특정 채널의 이용자 분류/분석

등등 정보를 얻을 수 있음

 

빅데이터 분석 사례

예) 이랜드 봄 신상 플리스 자켓

  • 상품후기 3만건 분석해 반영
  • 선호하는 스타일 적중률 상승

=> 뉴발란스 아이보리 플리스 재킷 20억 매출 달성

 

소셜 데이터 분석의 역할

ㄴ 사회 속 소셜 분석 → 대중 생각 파악, 트렌드 파악

ㄴ 비즈니스 속 소셜 분석 → 요구사항 확인, 집단의 생각과 의견 파악

 

분석 툴

구글 트렌즈 (기간에 따른 상대값), 네이버 데이터랩스,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썸트렌드

  •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을 할 지 기본 정보를 알고 있어야.. (예시, 대한민국에서는 손흥민 으로 검색, 외국에서는 Sonny로 검색)

 

추이 분석
  • 데이터 변화를 분석하여 미래 예측 및 의사결정 지원
  •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패턴을 파악

 

추이 분석 실습

초전도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특정 이벤트나 발표에 의해 급격히 상승했다가 이후 빠르게 하강하는 패턴을 보여 이는 이벤트나 발표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 명확한 주제어로 개수가 많지 않게(3~4개 사이) 목적에 따라 선정



소셜분석의 기업 활용 사례

예시)

L사 광고 모델 선정: 썸트렌드 활동 개요

  1. 선호 인물상 분석
  2. 인기모델 파악
  3. 인물 별 평판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