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벌써 에이블런 체인저스 3번째 강의 날이 찾아왔네요!

오늘 주제는 페르소나 & 소셜데이터 입니다.
페르소나란?
: “공감의 대상” 이며 내가 누구의 시선에서 문제를 바라볼지 결정하는 기준이고 고객을 위한 솔루션을 집중하도록 만드는 나침판.
페르소나의 원래 뜻은 '연극에서 배우가 사용하는 가면' 이라는 뜻이지만, 마케팅에서는 의미가 조오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고객들 안에서도 여러가지 분류가 가능한데요! 떡볶이를 좋아하는 20,30대 여성이라던지, 퇴근후에 치맥과 함께 축구경기를 즐겨보는 20,30 남성이라던지.... 이렇게 특징적인 고객들을 가면이라 지칭하고, 그들이 된 것처럼 가면을 쓰고 연기를 하며 고객 입장에서 비즈니스 전략을 기획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고객과 페르소나를 합친것이...
고객 페르소나 기법
: 가상의 고객을 만들어 봄으로써 예상되는 고객이 진짜 원하는 니즈, 욕망 등 다양한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유추할 수 있다.
= 바로 고객 페르소나 기법입니다
그럼 예시를 들어볼까요?
여기 있는 이 고객님은,
커피를 아침,저녁으로 마시는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고객입니다.
그럼 이 고객님처럼 커피를 아침,저녁으로 마시는 고객들은 다 같은 기준으로 커피를 고를가요?

정답은 "NO" 입니다!!
고객마다 다 각자의 기준이 있죠.
예를들어,
고객A: 난 다양한 종류의 질좋은 커피가 좋아!
고객B: 나는 양 많고 저렴한 커피를 자주마셔!
공통된 그룹 안에서도 다양한 페르소나가 존재합니다.
이 페르소나를 잘 선택하여 비즈니스에 적용해야겠죠?
페르소나 워크샵
: 페르소나를 정확하게 지정하기 위해 하는 과정
- 제품과의 관계
- 인구통계학적 정보
- 행동유형
- 니즈와 목적
페르소나는 정말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비즈니스 고객들의 맞춤 페르소나를 정의할 때 페르소나 워크샵 기법을 사용합니다.
실습 -
인구 통계학적 정보
|
제품과의 관계
|
행동유형
|
니즈와 목적
|
영수증 바탕의 페르소나 유추
- 주 5일 평일마다 마시는 스타벅스 커피
- 하지만 주말엔 저가브랜드인 빽다방,메가커피 이용
- 찜닭 교촌치킨과 빌리엔젤 청년다방에서 소비
- 연말에 한 에잇세컨즈, 미쏘, 로엠, 수프에서 쇼핑
- 교통비로 1250, 600 씩 주 5일 소비
=> 20~30대 커피를 좋아하는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근하는 직장인 여성
소셜데이터 분석
소셜 빅데이터란?
: 웹 상에서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생산해내는 대규모 데이터
→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공개적인 글
소셜 데이터 분석 예시
예) 트위터 포스팅
ㄴ 언제 → 계절성 데이터
ㄴ 어떤 제품
ㄴ 어떤 감성
ㄴ 어떤 채널 → 특정 채널의 이용자 분류/분석
등등 정보를 얻을 수 있음
빅데이터 분석 사례
예) 이랜드 봄 신상 플리스 자켓
- 상품후기 3만건 분석해 반영
- 선호하는 스타일 적중률 상승
=> 뉴발란스 아이보리 플리스 재킷 20억 매출 달성
소셜 데이터 분석의 역할
ㄴ 사회 속 소셜 분석 → 대중 생각 파악, 트렌드 파악
ㄴ 비즈니스 속 소셜 분석 → 요구사항 확인, 집단의 생각과 의견 파악
분석 툴
→ 구글 트렌즈 (기간에 따른 상대값), 네이버 데이터랩스,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썸트렌드
-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을 할 지 기본 정보를 알고 있어야.. (예시, 대한민국에서는 손흥민 으로 검색, 외국에서는 Sonny로 검색)
추이 분석
- 데이터 변화를 분석하여 미래 예측 및 의사결정 지원
-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패턴을 파악
추이 분석 실습
초전도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특정 이벤트나 발표에 의해 급격히 상승했다가 이후 빠르게 하강하는 패턴을 보여 이는 이벤트나 발표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 명확한 주제어로 개수가 많지 않게(3~4개 사이) 목적에 따라 선정
소셜분석의 기업 활용 사례
예시)
L사 광고 모델 선정: 썸트렌드 활동 개요
- 선호 인물상 분석
- 인기모델 파악
- 인물 별 평판 분석
'[에이블런] 디지털마케팅_새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2주차 여섯번째 강의_제품 서비스 개발과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0) | 2024.06.13 |
---|---|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2주차 다섯번째 강의_소비자 행동과 유형 분석 (0) | 2024.06.13 |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2주차 네번째 강의_시장과 고객조사 (0) | 2024.06.12 |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광진3기 TIL 1주차 두번째 강의_통계분석 (1) | 2024.06.07 |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3광진3기 TIL 1주차 첫번째 강의_디지털마케팅 (0) | 2024.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