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런] 디지털마케팅_새싹

[에이블런] 디지털 마케팅 취업캠프 체인저스 3광진3기 TIL 1주차 첫번째 강의_디지털마케팅

깔끼한 마케터 2024. 6. 4. 18:15

 

안녕하세요!

#에이블런체인저스3기 참여자

마케터 꿈나무 입니다

 

앞으로 마케터가 되기 위한 저의 #마케팅취업 여정을 기록 할 예정이니

같이 따라와주셔요!!

 


 

수업 첫날의 주제는....

데이터 리터러씨

 

입니다.

 

데이터 리터러씨란,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는 데이터를 정보로 읽고, 이해하고, 생성하고, 전달하는 능력입니다

 

읭? 왜 마케터랑 데이터랑 무슨상관이야?

우린 개발자도 아닌데?!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최근 많은 기업들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어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가장 큰 예로, 리테일 브랜드 "자라"의 유즈케이스를 볼 수 있는데요,

고객 데이터를 축적 후, 데이터 리터러시를 활용하여 

뉴시즌 제품의 디자인과 생산 물량을 맞춰 빠르게 유통하였고,

그 결과 57%의 이익률을 달성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 리터러씨의 중요도와 

현업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봤으니,

한번 적용해 봐야겠죠?

 

https://www.data.go.kr/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오픈소스 기반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습니다!

 

여러가지 데이터 중 이 두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는데요,

 

엑셀에서 파워쿼리를 다운받은 후,

 VBA코드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게 자동화시켰습니다.

 

 

VBA코드

Public Schedule As Date

Sub RefreshAllData()

   ThisWorkbook.RefreshAll

   Call AutoRefresh

End Sub

Sub AutoRefresh()

   Schedule = Now + TimeSerial(0, 0, 30)

   Application.OnTime Schedule, "RefreshAllData"

End Sub

 


 

위 공공 데이터를 통해

Standard deviation, 첨도, 왜도, 분포도 등을 계산하여,

해당 계산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에서 어떤 지표를 보고

어떻게 판단해야하는지 배웠습니다.

 

개인적으로 통계에 대한 지식이나,

ADSP같은 데이터 분석 자격증을 가지신 분이라면

이해가 더 쉬웠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앞으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

기대가 많이 됩니다!

 

오늘은 이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