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필수 지식

마케팅 비전공자가 면접 전에 반드시 알고 가야 할 마케팅 용어 모음집

깔끼한 마케터 2024. 7. 5. 15:30

 

안녕하세요!!

이번 하반기 마케터 취업을 위해서

이제 슬슬 준비하고 계시거나

아니면 이미 면접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아무래도 비전공자라 뭘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๓´͈ ˘ `͈๓꒱.*

 

이름하야!

 

마케팅 용어 모음집

 

입니다!


 

여기서 면접이랑 마케팅 용어랑 무슨상관이냐?!

하실 분들도 있을텐데,

아무래도 비전공자들이다보니, 면접관 입장에선

"이 지원자가 실무에 투입됐을 때 잘 따라올 수 있나..?"

✧/ᐠ-ꞈ-ᐟ\

이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면접 시 마케팅 관련 용어나 마케팅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는지

질문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면접 전엔 하기 용어들을 숙지해야합니다!

반드시!!!! 숙지 해!1!!!

 

실제로 마케팅 부트캠프 세미나에서

현직 마케터분이 비전공자와 전공자는

아예 다르게 대비해야한다고 하시며

마케팅 지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셨어요!

 

💖

만약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한번씩 눌러주시고!

이 외에 다른 용어도 댓글로 부탁드려요!

 


 

성과분석

CPM(Cost Per Miles)

: 광고의 1000회 노출당 비용

= 비용 / 노출 * 1000

CTR(Click Through Rate)

: 광고가 노출된 것 대비 클릭을 한 비율

= 클릭수 / 노출수 * 100%

CPC(Cost Per Click)

= 비용/클릭

 

CPV(Cost Per View)

= 비용/조회

 

CPA(Cost Per Action)

= 비용/액션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수익률)

= 투입 광고비 대비 달성 매출액

= 전체 매출 / 광고비용 * 100 %

지출한 광고비 대비 효율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 자본 수익률)

= 투자 비용 대비 달성 매출액

= 순 이익 / 투자금 * 100 %

→ 투자금 대비 이익

 

 

광고/캠페인

캠페인

: 특정 목적을 달성하거나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 정해진 기간동안 실행하는 행동

광고의 목적

 

광고

: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선택하는 구간

→ 광고의 전달 메시지, 소구점

 

광고 세트

: 타겟, 노출 위치, 예산을 설정하는 구간

→ 누구에게,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의 비용으로 광고를 실행하는가?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4P)

: 마케팅 전략의 기본요소로, 제품, 가격, 장소, 홍보의 네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사용됨

 

1. Product -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실제 상품이나 서비스

2. Price - 제품 혹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데 요구되는 비용

3. Place -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법과 위치

4. Promotion - 고객에게 홍보하고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 활동

 

STP 전략

: STP 전략은 시장 세분화, 목표 시장 선정, 그리고 시장 포지셔닝의 세 가지 단계를 의미하며 이 전략은 기업이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사용하는 핵심적인 프레임워크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에 맞춘 맞춤형 접근을 할 수 있다

 

1. Segmentation - 시장 세분화는 전체 시장을 다양한 기준에 따라 하위 그룹으로 나누는 과정 (인구 통계적, 심리적, 지리적, 행동적 기준)

2. Targeting - 목표 시장 선정은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가장 회사의 자원과 전략에 잘 맞는 세그먼트를 선택하는 과정 (집중화, 차별화, 비차별화 전략)

3. Positioning - 시장 포지셔닝은 선택한 목표 시장에서 제품/서비스를 고객의 마음에 어떤 위치를 차지할지 결정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된 가치, 포지셔닝 진술)

 

미디어 믹스

: 다양한 매체를 동시에 사용하여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전략을 짜는 방법

SMART 목표설정 방법
  • Specific 구체적인
  • Measurable 측정가능한
  • Achievable 달성가능한
  • Relevant 관련성 있는
  • Time-bound 기간이 정해져 있는

 

마케팅 환경분석

환경분석(3C)

: 마케팅 환경분석 중 세가지(회사, 고객, 경쟁사)를 중점으로 분석한 방법

 

1. Company - 회사의 현재 상태와 내부 역량을 분석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회사의 강점, 약점, 기회, 그리고 위협을 이해 (목표, 비전, 전략적 방향, 핵심역량, 제품 경쟁력, 재무 상태, 조직력과 문화)

2. Customer - 타겟 고객 분석을 통해 고객의 니즈, 행동 패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 (목표 시장, 고객세분화, 구매 패턴, 충성도)
3. Competitor - 경쟁자와 그들의 시장 전략을 분석하는 과정 (경쟁자, 강점/약점, 전략, 시장 점유율)

SWOT 분석

: 프로젝트의 강점,약점,기회,위협을 파악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분석 방법

 

1. Strength - 내부적인 강점이나 우위 요인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제품 품질, 효과적인 운영 프로세스)

2. Weakness - 내부적인 단점이나 제약 사항 (부족한 자금, 기술적 제한)

3. Opportunity - 외부적인 유망한 가능성 (시장 성장, 새로운 시장 진입, 경쟁사의 약점)

4. Threats - 외부적인 위험, 도전 요인 (경쟁의 증가, 정책 변화, 기술적 인프라의 취약성)

 

 

고객 마케팅

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

: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여 장기적인 충성도 구축

 

AARRR(고객 생애 주기)

1. Acquisition - 고객 획득 단계로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하는 과정

2. Activation - 활성화 단계로 고객이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사용하게하는 과정

3. Retention - 유지단계로 고객이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재이용하게 하는 과정

4. Referral - 추천 단계로 고객이 주위 사람들에게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추천하는 과정

5. Revenue - 이익 단계로 이익을 남기는 과정

 

CTA(Call to Action)

: 타겟 고객에게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문구

 

1. Button - 웹사이트/이메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태 (구매하기, 등록하기, 지금 보기)

2. Link - 텍스트 링크를 통해 특정 페이지로 랜딩을 유도 (자세히 알아보기, 즉시 문의하기)

3. Text - 콘텐츠 내에 포함된 요청 문구 (내일 할인이 끝나니 지금 당장 구매하세요!, 지금 당장 등록하고 50% 할인 받으세요!)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한명의 고객을 유치하는데 드는 비용

-> n개월 지출 마케팅비 + 영업비 / 신규고객

CLV(Customer Lifetime Value)

: 한명의 고객이 미래에 자사의 상품/서비스에 얼마만큼 소비할 것인지 측정하는 지표

-> 사용자당 연간 평균 이익 * 평균 고객 생애주기

CDJ(Customer Decision Journey)

: 고객 구매 여정으로 고객의 니즈가 생기는 정보를 탐색하여 구매까지 도달하는 전체 과정을 의미

 

디지털 마케팅

스크립트

: 각 매체에서 이벤트를 트래킹하기 위해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 형식의 함수로 조회/전환을 추적할 수 있도록 제공됨

 

픽셀

: 메타 플랫폼에서 스크립트를 지칭하는 단어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

: 검색결과 화면&영역에서 검색 광고 외 모든 컨텐츠가 표시되는 것을 지칭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로 검색 엔진 검색 결과에서 광고영역을 제외한 영역에서 자사의 콘텐츠가 제일 상위로 노출되는 작업

 

ASO(App Store Optimization)

: 앱 스토어 마케팅과 모바일 앱 SEO 개념이 합쳐진 것. 로고, 스크린샷, 비디오 등을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타겟 고객들이 스토어에서 앱을 찾을 수 있게 하는 마케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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